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리뷰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 4세대 차이

반응형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를 앞두고 관심이 많은데요. 오로지 검색과 영상만 소비하는 라이트한 유저들도 프로 모델에 눈이 갈 수밖에 없는데 컴퓨터 한 대 값이니 사실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럼 아이패드 프로 4세대와는 얼마나 다른지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4세대 5세대 차이

굳이 프로가 필요해? 

아이패드프로5세대출시
아이패드

저도 요즘 태블릿 PC를 한 대 장만하려고 알아보고 있는데요. 노트북과 핸드폰 사이에서 존재감이 명확하지 않았기에 그다지 큰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는데 EPL, MLB 등 해외 스포츠부터 프로야구, 배구 등 국내 스포츠까지 대부분 모바일로 시청을 하고 있기에 언제부턴가 눈이 침침하고 화면도 작아서 답답하고 뭔가 불만이 조금씩 생기더라고요.

 

유튜브, 넷플릿스도 종종 즐기고 있는 걸 생각하면 하루에 영상을 소비하는 시간이 꽤나 긴 편이기에 이왕이면 크고 쾌적한 화면으로 보는 게 여로모로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아마도 저 같은 이유로 태블릿 PC 구매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 텐데요. 큰 맘먹고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면 삼성 갤럭시탭, 애플 아이패드로 눈길이 가고 좁혀지는 것을 어쩔 수 없고 자연스럽게 이 두 브랜드 중에서 갈등을 하게 되더군요.

 

 

이럴 때 갤럭시탭, 아이패드 비교가 가능할 정도로 잘 아시는 테크 유튜버 분들의 영상을 집중해서 보기도 하는데 그래도 사용감에 있어서 크게 갈리지가 않기에 몇 개의 영상만 찾아보면 선택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말씀드렸듯이 오로지 영상 시청 및 웹서핑 정도 하려는 목적이기에 아무리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출시되었다고는 하지만 가격도 부담스럽고 과연 맥북에 들어가는 M1칩이 탑재되었다는데 저 같은 라이트한 유저들에게는 너무 오버스펙이라는 생각도 들어서 이내 낮은 사양의 합리적인 제품들로 눈을 돌리게 되는 것이 현실이 아닌가 싶은데요.

 

그래도 최신, 최고 사양의 제품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테고 사용 목적에 상관없이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듯한데 저도 눈 딱 감고 아이패드 프로 5세대 한 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꿈틀거립니다. 그럼 아이패드 4세대, 5세대 차이, 스펙, 가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패드 4세대, 5세대 차이

 

1. 프로세서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에 탑재된 칩은 A12Z, M12이고 이번 5세대 탑재된 칩은 M1인데요. M1은 MAC에도 탑재되는 애플 자체 프로세서로 CPU 성능 최대 50%, 그래픽 성능 최대 40%가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5G가 가능하기도 하죠.

 

2. 디스플레이

4세대는 Liquid Retina를 탑재하였고 5세대는 Liquid Retina XDR이 탑재되었는데요. 이 디스플레이는 1만 개 이상의 미니 LED를 배치하여 명암비 100만 : 1 피크 휘도 1600 니트를 실현하고 있기에 유기 EL처럼 발색이 뛰어나고 밝아서 HDR 컨텐츠를 좀 더 리얼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해상도는 4세대, 5세대 같고요.

 

아이패드프로5세대12.9
아이패드 프로 5세대

3. 램, 저장용량

말씀드렸듯이 4세대는 A12Z bionic, 6GB RAM, 5세대는 Apple M1 칩이 탑재되면서 성능면에서 대폭 향상되었는데요. RAM 또한 8GB, 16GB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성능면에서는 맥북과 비교해야 할 수준입니다. 

 

저장용량은 128, 256, 512, 1TB까지는 4세대와 같지만 2TB라는 괴물 같은 용량이 추가되었는데요. 용량이 커질수록 가격도 비싸지기에 굳이 큰 저장 용량은 필요하지 않을 듯하고 일반 라이트 한 사용자들은 기본 128GB,  고사양 게임이나 영상 다운로드, 편집 정도 하시려면 256GB 정도 사용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패드프로4세대5세대외관비교
아이패드 프로 5세대 4세대 외관

4. 외관, 배터리, 카메라

아이패드 4세대와 5세대 외관, 배터리, 카메라 성능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색상도 같고 무게는 5세대가 40g 정도 더 무거워졌지만 체감하기 어려우며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와이드 카메라, 1000만 화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초광각), 2배 광학 줌아웃, 5배 디지털 줌으로 같은 기능인데 카메라는 뭐 딱히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5. 호환성

두 모델 다 애플 펜슬 2세대 지원하며 매직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지원하는데요. 5세대는 썬더볼트, USB 4를 지원하는 USB C타입이라는 점이 4세대와 다릅니다. 충전 어댑터가 18W에서 20W로 제공되며 케이블은 같고 썬더볼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별도의 케이블을 구입해야 하는데 화이트 컬러의 매직 키보드는 화사하고 산뜻한 게 예쁘네요.

 

6. 가격(출고가)

11인치의 경우는 아이패드 4세대, 5세대 가격이 같은데요. 12.9인치의 경우 5세대 가격이 8만 원 정도 더 비싸졌는데 체감상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데 가격은 다음과 같은데요.

 

 

가격대는 저장 용량에 따라 따르고 WiFi, Celluar 선택에 따라 다른데 할인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 가격으로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인치 가격은 이보다 8만 원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패드프로4세대가격
아이패드 프로 4세대 가격표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 가격

 

128GB 138~158만 원

256GB 151~171만 원

512GB 177~197만 원

1TB 229~249만 원

2TB 281~301만 원

(와이파이+셀룰러 20만 원 추가)

 

 

총평 (아이패드 프로 3세대가 승자?)

아이패드프로매직키보드
아이패드 프로 5세대 화이트 매직 키보드

이번에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최고 사양의 태블릿이기에 고사양 게임이나 영상 편집, 컴퓨터 그래픽 관련 작업을 하시는 분들께는 꽤나 큰 만족감을 선사하겠지만 영상 소비, 필기 등 학업 용도로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오버스펙의 제품이라는 생각입니다.

 

4세대에 비해 5세대 변화된 부분이 있으나 실제로 사용했을 때 체감되는 변화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또 어떤 분들은 디스플레이가 좋아졌기에 단순 영상 시청의 용도로 사용한다고 해도 갈아탈 이유는 충분하다고 하는데 뭐 개인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다를 수 있기에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도 듭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매직키보드를 구입하려면 생산적인 측면에서 맥북이나 아이맥 선택이 더 합리적이지 않나 싶고 4세대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러고 보니까 아이패드 프로 4세대와 3세대는 거의 같은 급이니 이번 5세대 출시로 어쩌면 3세대가 더 재조명 되고 인정받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