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리뷰

침향환 효능 먹는 이유(침향 나무?)

반응형

공진단에 사향 대신 들어가면서 많이 알려진 침향 저는 처음 들어보았고 전혀 알지 못했는데요. 며칠 전에 어머니께서 한 번 먹어보라면서 침향환 주시길래 요즘 하루에 1정씩 먹고 있는데 한약 먹는 기분이 들어서 좋기도 하지만 역시 쓴맛과 함께 입안에 오래 머무르는 향과 텁텁함이란 가히 즐겁지는 않더라고요.

 

 

침향환 먹는 이유 계기

나이가 40대 중반이 넘어가는 요즘 유독 무기력함을 많이 느끼고 있고 급 피로도가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이라 활동량이 부족하고 햇볕도 많이 쬐지 못하니까 에너지 생성에 문제가 있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들어서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하긴 하는데도 이상하게 활력이 생기지 않고 피곤하기만 하니까 뭔가 개선책이 필요해 보이더군요.

 

그리고 정신적인 건지는 모르겠지만 머리가 항상 개운하지 않고 멍한 느낌과 가슴의 답답함을 크게 느끼고 있는데 가만히 있다가도 답답함이 올라올 때면 누워있지도 앉아있지도 못하고 안절부절못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심리적인 부분에서 뭔가 트러블이 생기지 않았나 싶고 피로와 무기력함 보다 오히려 이 답답함이 저를 더 힘들게 하더라고요.

 

원래 약이나 보충제 등을 먹는 스타일이 아니라 나아지겠지 하고 지내고 있는데 저의 이런 증상을 들은 어머니께서 여기저기 알아보시더니 침향환이 도움이 된다는 말을 어디서 들으셨는지 건네시더군요. 지금 일주일째 먹고 있는 중이며 이렇게 가습이 답답할 때 위주로 먹고 있는데 먹고 난 후 뭔가가 느껴지기는 하지만 아직 기간도 짧고 해서 확실한 느낌은 아니기 때문에 뭐라 자세하게 적을 수는 없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그럼 침향환이 무엇이며 어떤 효능 및 주의해야 할 점이 있으며 침향나무는 또 어떤 나무길래 이렇게 귀한 대접을 받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침향나무

먼저 침향나무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팔꽃나무과에 속한 침향나무에서 분비된 검은색 수지가 뭉쳐진 것을 침향이라고 합니다. 나무지만 물에 가라앉는 이유는 수지 성분의 밀도가 물보다 높기 때문인데 바닥까지 가라앉는 침향을 진침향이라 부르며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침향나무는 현재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 보호 국제협약에 속한 식물이기 때문에 천연 침향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현재 유통되고 있는 침향은 동남아시아에서 인공적으로 재배한 침향나무에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서 수지를 만들어 낸 것으로 어떻게 보면 인조 침향이라고 볼 수 있지만 동일한 수지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연 침향 대체품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향이 강한 약재들은 보통 한자어로 향(香)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 소량만 사용되는 특징이 있고 이런 약재들은 일반적으로 후각 신경을 자극해서 뇌에 영향을 미쳐 감정 조절 및 호르몬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며 머리를 맑게 하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특정 성분에 따라서 소화액을 분비하거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등의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과거에 사향이 귀해서 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목향이나 침향으로 대신하기도 하였으며 기운의 소통이 목적이지 보약은 아니라는 점, 기가 너무 허하거나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안 맞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침향환 효능

처음 먹어 보는 침향환 일단 효능보다도 어떤 맛이며 느낌인지 궁금했는데요. 자그마한 원형 통에 비닐봉지에 쌓여 1개씩 낱개 포장되어 있던데 포장을 벗기자마자 확~풍기는 진한 한약재의 냄새가 먼저 후각을 자극했고 손으로 누르면 눌릴 정도의 단단함이고 크기는 작은 알사탕 정도 되더군요.

 

푸석거리며 씹히는 질감에 살짝의 쫀득함도 느껴지면서 입안에 약재의 냄새가 퍼지는데 너무 강하고 한참을 입에 남아 있기에 개인적으로 살짝 거부감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쓴 맛이 너무 오래 남아서 초콜릿으로 중화시키기도 했는데 몇 개 먹다 보니까 벌써 적응이 되는지 그러려니 하게 되고 크게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침향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고 맵다고 하는데요. 행기지통이라고 해서 기운을 소통시켜 통증을 멎게 하고 온중지구하고 해서 속을 따뜻하게 하여 구역질을 멎게 하며 납기평천이라고 해서 기운을 수렴해서 기침을 멎게 한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임금님만 사용할 정도로 귀한 약재이며 희귀성 때문에 난치 질환에 사용했다고 하네요.

 

보통 부모님 건강 선물로 침향환 많이들 찾는다고 하시는데요. 여러 효능이 있지만 크게 기력보충, 활력증진, 심신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1. 혈관 건강

2. 신장 건강

3. 뇌졸중 예방

4. 스트레스 해소

5. 소화기능 개선

6. 폐 질환에 도움

7. 식욕 부진 및 거식증에 도움

8. 인후통 증 통증 질환에 도움

9. 피부 가려움증에 도움

10. 염증 억제 및 눈 건강

11. 신경계 안정 및 심신 완화

12. 면역력 증강 및 피로도 낮춤

 

 

침향 부작용

아무리 좋은 천연물질인 침향이지만 부작용 또한 존재하는데요. 특정 알레르기 환자 및 산모,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어린 아기들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메스꺼움,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권장량 이상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며 일일 권장량은 침향 가루 기준 0.1~0.4g으로 극히 소량이고 제가 먹는 침향환의 복용법을 보니 1일 1회 1정을 천천히 씹어먹으라고 쓰여 있네요.

 

 

이상 제가 침향환 처음 먹게 된 이유 및 침향 효능, 부작용, 침향나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효능이 많기 때문에 저마다 먹는 이유가 다르겠지만 말씀드렸듯이 제가 먹는 이유는 피로, 무기력함 및 스트레스, 정신적인 문제에서 기인한 답답함 때문이고 이제 일주일 되었기에 어디에 좋다 나쁘다 말할 수는 없지만 강한 향과 맛 때문인지는 몰라도 심리적인 부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