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일상공유

우족 끓이는법 사골 넣고 우족탕 만들기(핏물빼기 가격 효능)

반응형

요즘처럼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 뜨끈하고 담백한 국물이 일품인 우족탕에 밥 한 공기 말아 다른 반찬 필요 없이 김치 올려 먹으면 속도 든든한 게 기분까지 좋은데요.

 

우리 집의 경우는 일 년에 한 번 지금처럼 추운 겨울에 끓여서 일주일에 몇 번 정도는 먹는 듯하고 사골곰탕, 우족탕 좋아해서 그런가 계속 먹어도 물리지가 않는데 이렇게 매 끼 먹어도 물리지 않는 국은 그러고 보니까 이 우족탕, 사골국이 아닌가 싶어요.

 

꼭 찬바람 부는 겨울에만 끓여 먹을 이유는 없지만 추운 날씨에 먹어야 더 맛있는 것 같기도 하고 다른 분들은 어떤지 잘 모르겠는데 암튼 우족 사골 국물 한 솥 끓여 놓으면 든든한 기분이 듭니다.

 

 

아무래도 우족탕은 국물이 진해야 맛있고 제격인데요. 다른 해는 사골, 잡뼈로 국물을 내었지만 이번에는 우족까지 준비해 함께 넣고 끓여서 그런지 국물 맛이 더 깊고 풍미가 좋다고 할까요? 물 양을 많이 잡아서 평소보다 좀 묽은 느낌이지만 우족이 들어가서 그런가 맛은 더 깊어진 그런 느낌입니다.

 

■ 우족 가격

우족 가격 35,000원, 사골 가격 35,000 원해서 7만 원 주고 사 왔는데요. 잡뼈는 덤으로 주시더라고요. 우족은 소의 무릎뼈 아래 발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깊은 맛의 국물과 함께 쫀득한 고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부위라고 합니다.

 

우족을 넣고 끓인 국물에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고 지방산,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황산, 인, 철, 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물렁뼈에는 콜라겐 단백질인 많이 들어 있어 끓이는 과정에서 걸쭉하게 우러나오게 됩니다.

 

■ 우족의 효능

우족의 효능을 보면 피부재생, 노화방지, 골다공증, 눈과 관절에 도움이 되고 허약함을 다스리는데 좋으며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들이 즐겨 찾는 음식으로 아이를 낳고 약해진 뼈에 칼슘을 보충하고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남자의 경우 스태미너식으로 좋으며 어린이, 수험생 등이 먹으면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고요.

 

■ 우족 핏물빼기 방법

모든 고깃국을 끓일 때 기본적으로 핏물을 빼는데요. 찬물에 담가 몇 시간 놓으면 핏물이 빠지는데 다시 침투해 들어가기 때문에 물이 살짝 흘러넘치게 조절해야 핏물이 빠진다고 합니다.

 

서너 시간 핏물을 빼고 한소끔 끓여 초벌탕은 버리고 뼈에 붙어 있는 기름 제거 후 4시간~8시간 정도 끓여 주는데 8시간 이상 끓이면 영양분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하네요. 약한 부위에서 고기와 뼈가 살이 분리되는데 이때 불을 끄면 되고 식힌 후 위에 뜬 기름을 제거하고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추, 다진 파, 고기를 넣어 먹으면 되고요.

 

■ 우족 끓이는법 

1. 솥에 재료가 푹 잠기도록 찬물을 붓고 3~4시간 담가 놓아 핏물을 빼는데 2~3회 정도 물을 갈아 줍니다.

 

2. 솥에 우족, 사골, 잡뼈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만 물을 붓고 센 불에서 10분 정도 팔팔 끓입니다.

 

3. 불순물이 우러나온 물은 과감하게 버립니다.

 

4. 찬물로 뼈에 붙어 있는 불순물을 깨끗하게 씻은 뒤 재료의 2.5배 정도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끓입니다.

 

5. 팔팔 끓으면 중불보다 조금 약한 불에서 기름, 거품 등 불순물을 제거하면서 2~3시간 고아 줍니다.

 

6. 뽀얀 국물이 우러나면 다른 그릇에 옮겨 담고 1차, 2차, 3차 등 반복해서 끓인 물을 합치면 진한 우족 사골 국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우족 끓이는법 자체는 간단하지만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데요. 그래도 그 시간만큼 맛있고 진한 국물을 즐길 수 있으니 이 정도 기다릴 가치는 충분한 그런 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추운 날 이렇게 파 듬뿍 넣고  밥 한 공기 말아서 우족탕 후루룩 먹으면 맛있기도 하거니와 그렇게 든든할 수가 없는데요. 날이 추우니까 소분해서 냉장고에 따로 보관하지 않고 부엌 베란다에 솥째 놓고 먹을 때마다 덜어서 끓여 먹는데 우리 식구들 잘 먹어서 그런가 그리 오래가지는 않더라고요.

 

우족, 사골 효능도 좋다고 하고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올겨울 우족 끓이는법 참고하셔서 든든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