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스포츠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조별리그 본선 및 금메달 결정전 대표팀 경기)

반응형

도쿄올림픽 개막을 일주일 정도 앞두고 프로야구 NC, 두산 구단에서 확진자가 나오며 리그가 중단되었는데요. 야구 대표팀 주전 2루수로 낙점된 박민우 선수가 빠지면서 전력 공백이 우려되는데 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

조편성 조별리그 경기방식 알아보기

2020도쿄올림픽
도쿄올림픽

국내는 물론 도쿄올림픽을 코앞에 둔 일본까지 코로나 확산세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데요. 요 며칠 NC 다이노스, 두산 베어스에서 확진 선수가 나오면서 사상 초유 KBO 리그가 중단되는 일까지 발생하며 많은 야구팬들에게 충격을 안겼습니다.

 

감염의 위험은 항상 존재하기에 프로야구 선수 및 코칭스텝, 팬들까지 혹시나 리그 일정에 피해를 끼칠까 싶어서 개인 방역 준수에 만전을 기하고 살았는데 일부 선수들의 안일한 사고방식과 개인 방역수칙 미이행으로 이런 결과까지 초래하였으니 해당 구단 및 KBO는 엄중한 징계 및 재발 시 합리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매뉴얼을 다시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렵게 예매하고 야구장 찾아서 좌석 띄어 앉기 및 답답한 마스크 착용, 취식 금지, 함성 응원 금지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 야구팬들이 있는데 일부의 경각심 없는 행동으로 이 같은 결과를 초래한 NC 구단 및 선수들은 깊은 반성과 함께 이번 일에 대한 책임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KBO 또한 혼선을 초래하는 입장 번복과 해당 구단을 감싸는 듯한 모습에 많은 분들이 분노하고 계시기에 사태의 심각성을 진지하게 인지해야 할 것입니다.

 

도쿄올림픽 야구 대표팀 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하려다가 이번 일을 보면서 화가 치밀기에 최대한 자제하면서 몇 글자 끄적거려 봤는데요. 프로야구 선수라면 올림픽 야구 대표팀에 누구라도 이름을 올리고 싶어 할 텐데 김경문 감독의 부름을 받은 NC 박민우 선수의 일탈 행동에 화가 나기도 합니다.

 

 

도쿄올림픽 야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명단

김경문감독야구대표팀
야구 대표팀 최종엔트리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이 이제 일주일 정도 남았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이어 무려 13년 만에 어렵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야구이기에 많은 분들이 금메달의 영광 재현을 고대하고 있는데요. 

 

2021.06.18 - [K의기록/모든스포츠] - 도쿄올림픽 야구 최종 엔트리 국가 대표팀 주전 명단 예상

 

도쿄올림픽 야구 최종 엔트리 국가 대표팀 주전 명단 예상

어제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야구 대표팀 24명의 최종 엔트리가 발표되었는데요. 154명의 예비엔트리 명단에서 24명이 추려졌으니 김경문 감독 참 많은 고심을 했으리라 짐작됩니다. 그럼 최종엔트

kinfosquare.tistory.com

24인의 야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선발에 고심에 고심을 했을 김경문 감독 이번 코로나 확진 소식을 접하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을지 짐작이 가고 주전 2루수 자리에 NC 박민우 선수를 낙점하면서 한화의 정은원 선수, 롯데의 안치홍 선수가 아쉽게 탈락의 쓴 맛을 보았는데 김경문 감독은 2루수 자리를 최주환으로 갈지 아니면 정은원, 안치홍 중 어떤 선수를 발탁할지 다시 또 고민을 하게 생겼습니다.

 

조금 전 기사를 보니 정은원, 안치홍 선수 대신 기아 타이거즈의 좌완 루키 김진욱 선수가 야구 대표팀에 승선했다고 하는데요. 좌완 투수에 대한 김 감독의 갈증이 컸던 것으로 보이는데 한화 정은원 선수는 또다시 부름을 받지 못하였기에 제가 다 아쉽습니다.

 

이렇듯 프로야구 리그 중단부터 도쿄올림픽 전력의 차질까지 우려가 되는 상황이기에 본인들의 행동이 가져올 파장을 전혀 생각하지 못한 선수들을 어떤 이유에서라도 감싸주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고 책임을 묻고 싶은 심정인데 징계도 중요하지만 kbo는 확실한 코로나 대응 매뉴얼 재정립과 남은 후반기 일정 조율에 신경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올림픽 조편성, 경기 방식, 일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쿄올림픽 야구 조편성 경기방식

2020도쿄올림픽야구조편성
도쿄올림픽 야구 조편성

2020 도쿄올림픽 다들 아시다시피 A조 3팀, B조 3팀 총 6팀이 본선에 진출했는데요. 코로나로 호주, 중국, 대만 등이 최종예선에 불참하면서 어떻게 보면 달랑 6팀이 메달을 놓고 경쟁하는 모습이라 좀 썰렁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조편성을 보면 A조 일본, 멕시코, 도미니카공화국, B조 대한민국, 미국, 이스라엘로 편성되었는데요. 메이저리그 40인 로스터에 포함된 선수는 참가할 수 없기에 우리나를 비롯 일본, 미국 등 절정의 기량을 선보이는 메이저리거의 모습은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볼 수 없습니다.

 

그래도 다나카 마사히로가 포함된 일본 대표팀의 전력이 상당하다는 평가가 많은데 한국은 일단 조별리그 미국과의 경기가 중요하고 조 1위로 오르는 게 아무래도 금메달을 획득하는데 많이 유리하지 않을까 싶어요.

 

도쿄올림픽야구경기진행방식
도쿄올림픽 야구 경기 방식

이번 2020 도쿄올림픽 야구 경기 방식을 보면 상당히 복잡한데요. 꼴랑 6개국이 참가하는데 뭔 대진표가 이리도 복잡한지 모르겠는데 아마도 적은 팀으로 최대한 많은 경기를 치르기 위한 생각인 듯합니다.

 

일단 조별리그 2경기를 치르고 순위가 정해지면 다음부터는 더블 엘리미네이션이라는 복잡한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되는데요. 승자 진출식 시스템인 녹아웃 스테이지라고 해서 경기가 펼쳐지고 두 번을 패하면 탈락하지만 한 번을 패하더라도 다음 경기에서 승리하면 금메달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대진 방식입니다.

 

세계소프트볼 연맹에서 처음 도입한 변형 패자부활전 방식으로 조별리그에서 2번 모두 지더라도 탈락하지 않고 다음 라운드가 진행되는데요. 순위에 따른 경우의 수가 많고 경기 수가 많다는 점이 특징인 듯합니다.

 

 

대진표상 만약 우리나라가 B조 1위, 일본이 A조 1위로 올라간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한일전이 성사되고 여기서 이긴 팀은 두 번만 승리하면 금메달을 따는데요. 한국이 지면 다시 패자부활전을 거쳐 오르는 방식이고 다시 한번 한일정이 성사될 수도 있기에 두 번 정도는 한일전 매치업이 펼쳐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팀당 5~8경기 펼쳐지는 일정이기에 과연 우리 국가대표팀 몇 경기나 치를지 한일전은 몇 번이나 성사될지 금메달은 딸 수 있을지가 관심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

2020도쿄올림픽야구일정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

2020 도쿄올림픽 전체 일정은 7월 23일 개막해서 8월 8일에 폐막하는데요. 야구의 경우 조별리그 일정부터 진행되고 그 기간은 7월 28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 B조 조별리그 일정

 

한국 VS 이스라엘

7월 29일 목요일 오후 7시 요코하마 스타디움

 

미국 VS 이스라엘

7월 30일 금요일 오후 7시 요코하마 스타디움

 

한국 VS 미국

7월 31일 토요일 오후 7시 요코하마 스타디움

 

 

■ 녹아웃 스테이지

 

8월 1일 일요일 ~ 8월 4일 수요일

 

 

■ 세미 파이널

 

8월 4일 수요일 ~ 8월 5일 목요일

 

 

■ 동메달 결정전

 

8월 7일 토요일 낮 12시

 

 

■ 금메달 결정전

 

8월 7일 토요일 오후 7시

 

 

참고로 우리 야구 대표팀은 7월 19일 월요일에 소집하는데요. 20일~22일 훈련을 하고 7월 23일 라이징 스타팀과 1차 평가전, 24일 올스타전, 25일 키움 히어로즈와 2차 평가전을 가진 후 7월 26일 월요일 오전에 출국할 예정입니다.

 

 

조별리그에서 한국이 B조 1위, 일본이 A조 1위로 올라가면 8월 2일 오후 7시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기다리던 한일전 매치업이 성사되는데요. 과연 김경문 감독의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 숙적 일본을 만나 어떤 경기력을 보여줄지 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일본 대표팀은 일단 투수력이 정말 좋고 반면 우리나라는 어린 선수들로 구성되었기에 경험적인 측면부터 많이 부족한데 그래도 젊은 패기와 투지로 경기에 임한다면 좋은 소식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사상 초유의 KBO 리그 중단 및 올림픽 휴식기도 길고 야구팬들에게 1달이라는 시간은 정말 길기만 한데요.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일본을 꺾고 금메달을 따는 모습을 본다면 야구에 대한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지 않을까 싶은데 우리 대표팀 최선을 다하는 모습 보고 싶고 또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