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정보

2022 장마기간 올해 장마철 시작일 종료일 예상

반응형

올여름에도 예년과 비슷한 심한 더위가 찾아오겠지만 최악의 폭염이 찾아올 가능성은 낮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대기 불안정이 심해지면서 장마 초반과 장마 이후에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을 걸로 예상돼 피해가 우려된다고 하는데 2022 장마기간 및 올해 장마철 시작일, 종료일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장마기간

올해 장마철 시작일, 종료일 예상

2022-장마기간
2022 장마기간

요즘 맑은 하늘과 강한 햇살에 날씨만큼은 정말 좋은데요. 하지만 벌써부터 여름을 방불케 하는 더위에 올여름에는 또 얼마나 덥고 열대야로 잠 못 드는 날들은 또 얼마나 많을까 생각하니 벌써부터 심란해지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무더위를 정말 싫어하기 때문에 차라리 시원한 소나기가 내리는 날이나 장마철을 좋아하는 1인인데요. 어느덧 벌써 6월 중순이고 조금 있으면 장마기간인데 2022 올해 예상 장마 시작일과 종료일 정도는 알아야 3년 만에 처음 맞이하는 마스크 없는 휴가를 제대로 즐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의 경우 몇 개월 전에 6월 25일 토요일 날짜로 강원도 고성 해변 리조트를 예약했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이 날짜가 장마기간이라는 것을 전혀 생각도 하지 않고 예약했었는데 이번 동해안 여행은 아마도 2022년 장마기간, 장마철 시작일과 딱 겹칠 듯하고 대략적으로 장마철 시기는 감을 잡고 있어야 이렇게 여행 계획을 잡을 때도 장마기간과 겹치지 않을 듯합니다.

 

요즘 최고 낮 기온이 30도를 웃돌면서 7월 하순에 해당하는 최고 기온에 근접하고 있고 때 이른 여름 더위와 가뭄에 오히려 장마기간이 빨리 왔으면 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습도가 높지 않아 폭염특보가 내려지지는 않았지만 기상청에 따르면 이례적인 고온이라고 합니다.

 

체감온도가 33도를 넘는 체감일수를 기준으로 30년 평균은 10.6일, 2022년 올해는 12일 수준으로 예년보다는 덥지만 지난해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되는데요.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평균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그럼 2022년 올해 장마기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2022 장마기간 시작일, 종료일 예상

집중호우는 장마기간 초반과 장마철이 끝난 후에 자주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6월 하순 남부와 제주도에 7월 하순부터 는 내륙 곳곳에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인 6월 초에는 강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가 장마기간이 시작하는 6월 하순부터 7월 초에는 강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후 7월 말부터 8월 초 사이에 강수가 다소 줄었다가 장마기간이 끝난 8월 하순에는 이른바 가을장마라 불리는 2차 우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지역별 2022 장마기간은 다음과 같은데요.

 

 

중부지방 장마기간

6월 25일~7월 26일 (31.5일, 강수일수 17.7일)

 

남부지방 장마기간

6월 23일~7월 24일 (31.4일, 강수일수 17일)

 

제주도 장마기간

6월 19일~7월 20일 (32.4일, 강수일수 17.5일)

 

장마기간 날씨 전망

제주도의 경우 중부, 남부지방에 비해 5일 정도 이른 6월 19일부터 장마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참고로 일본의 장마기간은 한국보다 약 한 달 정도 빨리 시작되는데 5월 말 규슈, 6월 초 오사카, 도쿄에서부터 장마가 시작돼 7월 중순 정도에 끝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2 장마기간 2021년과 비교해 보면 거의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고 끝날 것이라는 관측인데요. 2021년에 비해 하루 이틀 정도 더 늦게 시작될 듯하고 장마기간은 보통 한 달 정도로 보면 될 듯합니다. 자세한 장마기간 평균기온, 지역별 강수량, 날씨 전망은 아래의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https://www.weather.go.kr/w/index.do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

www.weather.go.kr

 

근래의 여름철을 상기해 보면 2018년의 경우 약 14일 정도로 역대급으로 짧은 장마기간이었는데요. 장마가 짧은 대신 긴 무더위와 폭염으로 고생을 했던 기억이 선명하고 장마기간이 길면 더위로 인한 고생은 덜하지만 많은 태풍 및 비 피해 때문에 힘들었었는데 2022 장마는 적당하게 피해 없이 시작되고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장마기간 평균기온, 강수량 예상

우리가 장마기간, 장마철 시작일, 종료일 등을 참고해야 하는 이유는 여름철 신나는 휴가 계획도 있지만 장마기간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기 위함도 있는데요.

 

장마철의 경우 많은 비와 함께 태풍도 자주 발생하기에 전국적으로 피해가 많은데 특히 장마기간에는 집중호우, 강풍, 뇌우를 동반한 많은 비로 산사태 및 하천 범람으로 인한 침수, 시설물 붕괴의 피해가 우려되니 미리미리 대비하고 각별한 주의 기울여야겠습니다.

 

또한 장마기간에는 습도가 80~90%로 높기 때문에 식중독, 전염병에도 취약한 시기이니 건강관리에도 신경 써야 하는데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22 장마기간 미리미리 준비해서 큰 피해 없이 무사히 넘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