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미뤄진 2020 도쿄올림픽이 이제 내일이면 개막하는데요. 가장 관심이 가는 종목 중 하나가 여자배구가 아닐까 싶기에 일정 및 조편성, 국가대표팀 명단 그리고 한일전 중계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조편성
조별리그 한일전 중계 시간 및 대표팀 명단
2020/21 시즌 국내 여자배구는 김연경의 흥국생명 복귀로 꽤나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하지만 같은 팀 소속의 쌍둥이 자매들 일로 어수선한 시즌으로 마무리되면서 인기 또한 식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렵게 국내 복귀를 결심한 김연경 선수 흥국생명과 재계약을 포기하고 중국 상하이로 이적을 했기에 2021/22 시즌에는 얼굴을 볼 수 없어 아쉽기만 한데요. 그녀에게 마지막 올림픽이 될 이번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경기를 보면서 그 아쉬움을 달래야겠습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대표팀 라바리니 감독 얼마 전에 종료된 VNL과 이번 하동 코호트 훈련을 끝으로 심사숙고한 끝에 12명의 국가대표 명단을 확정했는데요.
지금까지 대표팀 승선을 위해서 노력한 선수들에게 미안함과 동시에 고마움을 전하며 올림픽 무대에서 최선을 다해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 과연 어떤 성적을 낼지 벌써부터 궁금하기만 합니다. 여자배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명단은 아래와 같은데요.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대표팀 명단
지난 발리볼네이션스리그에 참가했던 대표팀 선수들 대부분이 이번 도쿄올림픽 국가대표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VNL 당시에 활약했던 한송이, 김다인, 육서영, 한다혜, 이다현 선수는 이번 최종 엔트리 명단에서 제외되었고 김희진, 김수지 선수가 새롭게 승선했습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대표팀 최종 엔트리 명단
라이트
김희진, 정지윤
레프트
김연경, 박정아, 표승주, 이소영
센터
양효진, 김수지, 박은진
리베로
오지영
세터
염혜선, 안혜진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조편성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은 총 12개국이 A조 6팀, B조 6팀으로 나뉘어 조별리그 예선을 거쳐 8강, 4강, 금메달, 동메달 결정전을 치르는 일정으로 진행되는데요. 대한민국 대표팀은 A조에 속해 있습니다.
A조 6개국의 FIVB 세계 랭킹 순위를 살펴보면요.
A조
브라질 3위
세르비아 6위
일본 7위
도미니카공화국 9위
대한민국 10위
케냐 23위
B조
중국 1위
미국 2위
이탈리아 4위
터키 5위
러시아 8위
아르헨티나 17위
치열한 예선을 거치고 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12개국 어떤 한 팀도 쉬운 상대가 없는데요. 그나마 우리 대한민국은 조금 수월해 보이는 A조에 조편성되기는 했는데 그렇다고 8강 진출을 낙관할 조편성은 아닙니다.
지난 1월 31일 FIVB는 세계 랭킹 순위에 따라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조편성을 했는데요. 그 당시 대한민국의 순위는 9위였고 도미니카공화국이 10위였는데 그 이후에는 서로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대표팀 주장 김연경 선수는 조편성을 보고 그나마 A조가 경기하기 더 수월하다고 얘기했는데요. B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대진운이 조금 좋다는 얘기인데 과연 각 조 상위 4팀이 올라가는 8강에 진출할지 확신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세계 랭킹에서 그나마 순위가 낮은 케냐, 도미니카공화국은 무조건 잡아야 4위로라도 8강에 진출할 수 있는데요. 조별리그 5경기 중 가장 중요한 경기는 아무래도 순위가 엇비슷한 도미니카공화국 경기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참고로 도미니카공화국은 무시할 수 없는 여자배구 강호 중 한 팀으로 저력이 상당히 좋은 팀이고 브라질과도 대등한 경기를 펼치는 팀으로 북중미 예선 3승으로 깔끔하게 올림픽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습니다.
한국 상대 전적은 2019년 두 차례 맞대결과 이번 VNL에서 모두 승리하며 3연승 중이기에 한국 입장에서는 악연의 팀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경기 흐름은 나쁘지 않았고 대등한 경기를 펼쳤기에 승리에 대한 희망 또한 높은 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승패를 가늠할 수는 없지만 같은 조의 브라질, 세르비아는 객관적으로 한 수 위의 팀이기에 8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순위 경쟁을 해야 할 도미니카공화국을 필히 잡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은요.
≪조별리그 1차전≫
한국 VS 브라질
7월 25일 일요일 21:45
≪조별리그 2차전≫
한국 VS 케냐
7월 27일 화요일 21:45
≪조별리그 3차전≫
한국 VS 도미니카공화국
7월 29일 목요일 11:05
≪조별리그 4차전≫
한국 VS 일본
7월 31일 토요일 19:40
≪조별리그 5차전≫
한국 VS 세르비아
8월 2일 월요일 09:00
≪8강전≫
8월 4일 수요일
≪4강전≫
8월 6일 금요일
≪금, 은, 동 결정전≫
8월 8일 일요일
매칭 방식 및 한일전 경기 중계 시간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경기 방식은 각 조 상위 4팀이 8강전에 오르고 8강전은 A조 1위 B조 4위, B조 1위 A조 4위 팀, A, B조 2, 3위 팀은 추첨을 통해 대진이 결정됩니다.
한국이 A조 4위로 8강에 오른다면 B조 1위 팀과 8강전이 펼쳐지는데요. 좀 더 수월한 대진을 위해서라도 조별리그 순위를 높이는데 집중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떤 경기보다도 한일전에 대한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고 이번 조별리그 한일전 경기 중계 시간은 말씀드린 대로 7월 31일 토요일 오후 7시 40분에 펼쳐지는데 토요일 황금시간대라 아마도 많은 분들이 시청하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까지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및 조편성, 대표팀 최종 엔트리 명단, 한일전 경기 중계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쟁쟁한 팀들과의 경쟁에서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단기전이고 흐름 및 분위기를 많이 타는 여자배구의 특성상 좋은 컨디션과 흐름만 유지한다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구여제 김연경 선수 한국 선수단 주장 및 대표팀 기수를 맡는 등 마지막 올림픽에서의 그녀의 존재감 그리고 상징성은 높기만 한데요. 여자배구 대표팀 선수들을 잘 다독이고 독려해서 매 경기 최선을 다하다 보면 높은 곳에서 올림픽을 마무리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K의기록 > 모든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쿄올림픽 수영 황선우 경기 일정 시간(200m 100m 50m) (0) | 2021.07.26 |
---|---|
도쿄올림픽 한국 금메달 예상 경기 일정(태권도 양궁 펜싱 야구 축구 여자배구) (0) | 2021.07.24 |
토트넘 프리시즌 중계 일정 손흥민 경기 출전 및 EPL 개막일 (0) | 2021.07.21 |
류현진 중계 메이저리그 방송 채널(선발 등판 경기 일정) (0) | 2021.07.19 |
도쿄올림픽 야구 일정(조별리그 본선 및 금메달 결정전 대표팀 경기) (0) | 2021.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