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 휴무 확인(2023년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계절의 여왕인 5월이 다가오면 날씨도 좋고 휴일도 많아서 그런가 왠지 설레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5월 1일 근로자의날 휴무 및 수당에 관한 내용과 2023년 부처님오신날 등 대체공휴일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의날 휴무 어디?
근로자의 날이란 근로자의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는 날로 197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1994년 3월 10일에서 5월 1일로 날짜가 바뀌었는데요.
이날은 법정공휴일이 아닌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사업주 재량이나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 쉬는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그러고 보니까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어 있으나 달력에는 빨간날로 표기되지 않아서 그런가 많은 분들이 휴무 여부를 더 헷갈리시는 듯합니다.
시, 군, 구청, 학교, 공무원 등의 공공기관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만 은행의 경우는 은행원이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이기 때문에 근로자의날은 휴무일인데요.
다만 은행이 관공서 소재지 내에 위치한 경우는 정상 영업을 하게 되고 이때 근무하는 은행원들은 휴일근무 수당을 받게 됩니다.
근로자의 날은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회사는 직원이 근무를 하지 않아도 급여를 지급해야 하고 만약 이날에 근무를 하게 되면 기존 임금 외에 휴일 근로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하는데요.
5인 이상 사업자 노동자라면 근로의 의무가 발생하지 않으며 월급제 근로자의 경우 통상임금의 1.5배, 시급제 근로자의 경우 통상임금의 2.5배를 지급받아야 하는데 5인 미만의 사업장인 경우에는 휴일근무 가산수당(0.5배)은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로자의날 쉬는 곳 어디?
학교 : 휴무 아님
국공립 어린이집 : 휴무 아님
어린이집 : 원장 재량 휴무 (보호자가 보육을 원할 경우 당직 교사가 통합교육을 해야 함)
병원 : 병원장 재량 자율 휴무
은행 : 휴무 (관공서 소재 은행의 경우 정상 영업)
관공서 : 휴무 아님 (지자체마다 휴무 여부 다를 수 있음)
우체국 : 휴무 아님
택배회사 : 휴무 아님
근로자의날이 평일이라면 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장이나, 은행, 병원, 어린이집 등은 쉬겠지만 법정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토요일이나 일요일이라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지 않기에 월요일도 똑같이 출근을 해야 합니다.
2023년 법정공휴일
5월 1일 근로자의날 휴무 여부 및 수당에 대한 내용은 위에서 알아보았고 2023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법정공휴일이란 관공서의 공휴일법에 의해 공휴일이 된 날을 칭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① 1월 1일 신정
②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
③ 국경일 중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④ 어린이날 (5월 5일)
⑤ 부처님오신날, 석가탄신일 (음력 4월 8일)
⑥ 현충일 (6월 6일)
⑦ 추석 전날, 추석, 추석 다음날
⑦ 크리스마스, 기독탄신일 (12월 25일)
⑧ 공직선거법에 따른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⑨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부처님오신날,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이란 설날 연휴, 추석 연휴, 어린이날, 국경일 중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주말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다음 평일 하루를 대체 공휴일로 지정해 쉴 수 있도록 한 제도인데요.
이 제도의 시행 초기에는 설날, 추석 연휴, 어린이날만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었으나 2021년부터 부처님오신날, 크리스마스도 대체공휴일도 지정되어 올해부터 적용되는데 2023년 부처님오신날의 경우가 5월 27일 토요일이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인 5월 29일 월요일에 쉴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3년 5월 평일에 쉬는 날은 (직장인 기준) 5월 1일 월요일 근로자의날, 5월 5일 금요일 어린이날, 5월 29일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3일이 되겠습니다.
우리집의 경우 5월에 아들 생일이 있어서 동해안 삼척 여행 계획을 계획하다가 연휴가 긴 5월 5일 금요일 ~7일 일요일 또는 부천님오신날 대체공휴일이 낀 5월 26일 금요일 ~ 29일 월요일 기간으로 리조트 예약을 알아보았는데요.
동해안 리조트 어디나 거의 만실이었기에 예약을 할 수가 없어서 5월 13일~14일 1박할 수 있는 숙소를 겨우 잡았는데 5월은 정말이지 긴 연휴가 아닌 일반 주말도 숙소 잡기가 정말로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상 5월 1일 근로자의날 휴무 관련 내용과 2023년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에 대한 내용으로 적어보았는데요. 공휴일도 많고 날씨도 좋은 계절의 여왕 5월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가족들과 나들이 계획이라도 잡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