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정보

MMPI 검사 해석 방법 및 비용(무료 아님)

반응형

혹시 MMPI 검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저는 전혀 모르고 있다가 이 같은 검사가 있구나 호기심에 알아보았는데요. MMPI란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의 약자로 다면적 인성검사를 의미한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MBTI와는 다른 차원의 검사로 심리적인 증상이 있는 내담자를 진단하기 위해서 이 MMPI 검사를 실시한다고 하는데 어떤 검사이며 해석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검사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면적 인성검사 MMPI는?

기원을 보면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해서웨이와 매킨리가 개발한 검사로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해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개인의 성격, 정서, 적응 수준 등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자기보고형 성향 검사라고 보시면 될 듯해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객관적인 심리검사라고 합니다.

 

이 성격검사는 크게 임상 척도와 타당성 척도로 구분되어 있고 임상 척도에는 우울증, 히스테리, 건강염려증, 반사회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 남성, 여성 특성, 사회적 내향성 등 10개의 하위 검사가 있고 타당성 척도에는 허구점수, 신뢰점수, 수검태도 점수를 측정할 수 있는 3개의 검사가 있어 왜곡된 검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는지 판단 척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총 567개의 문항으로 MMPI 검사는 진행이 되고 객관식 문항이기에 YES 또는 NO 중 선택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이며 많게는 2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 검사 자격 및 비용 

MMPI 검사를 MBTI 검사와 같은 일반인 대상의 무료검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일단 유료로 진행되며 검사를 진행하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정신과 전문의, 임상심리사 등 전문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MMPI 판매처는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주)마음사랑 한 곳뿐이며 검사 방법에는 수기답안용, 화면실시용, 단체실시용이 있고 자필검사, 컴퓨터검사, OMR 답안지 검사 모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MMPI 검사 비용 즉 가격은 무료가 아닌데요. 이 검사의 종류는 4가지가 있고 가격은 MMPI-2 4,000원, MMPI-2 RF 3,500원, MMPI-A 4,000원, MMPI-A RF 3,500원이었는데 올해 2월 1일부터 모든 검사의 가격이 6,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해석상담 보고서 또한 제공하는데 13,000원 정도라고 하네요.

 

검사만 진행할 경우 비용이 저렴하지만 전문가의 해석이 필요하기에 검사 후 해석 상담까지 진행할 경우 그 비용은 수십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검사를 진행하는 곳은 정신과,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 복지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이 있으며 검사 및 해석까지 진행하는 경우 그 비용은 다를 수 있으니 먼저 확인해 보셔야겠습니다.

 

 

■ MMPI 해석 방법

MMPI 검사는 7단계를 거쳐 해석이 이루어지는데요. 1단계에서는 피검자의 검사태도, 2단계 척도별 점수, 3단계 척도들 간의 연관성 분석, 4단계 해석적 가설 세움, 5단계 임상 척도 검토, 6단계 형태적 분석, 7단계 전체 프로파일 형태에 대한 분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MMPI 검사 하나만으로 평가를 내리는 것은 위험하기에 여러 가지의 진단적 근거들 가운데 하나의 지표로서 참고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MMPI 성격 유형에는 위 표에 보시는 것처럼 10가지가 있는데요. Hs 건강염려증, D 우울증, Hy 히스테리, Pd 반사회성, MF 남성성, 여성성, Pa 편집증, Pt 강박증, Sc 정신분열증, Ma 경조증, Si 내향성으로 분류됩니다.

 

MMPI-2 검사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MMPI-A 검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과거에는 정신병리적 증상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이 검사를 토대로 하여 심리상태와 심각도, 심리적 어려움의 추정 원인, 개인의 특성 및 경향 등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나 대인관계, 심리상담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정신건강 체크 또한 가능하다고 해서 정상적인 일반인들도 많이 받고 있다고 하니 심리검사를 목적으로 받으실 분들은 위 내용들을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렸듯이 해석의 자격을 갖춘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에게 검사를 받으셔야 하며 이 검사는 솔직하게 답을 해야지 만약 왜곡하거나 거짓의 답을 체크한 경우 불리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