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모든스포츠

한국 16강 경우의수(카타르 월드컵 조별 순위 일정)

반응형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이 끝난 한국 축구 대표팀 포르투갈과의 3차전을 앞두고 또다시 16강 경우의수를 확인해야 하는 처지가 되었는데요. 현재 각 조별 순위 및 16강 일정 그리고 H조의 대한민국 16강 진출이 가능한 경우의수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VS 가나 2차전 공격지표

한국-월드컵16강-경우의수
손흥민

어제 열렸던 한국 VS 가나 H조 조별리그 2차전 경기 결과에 실망하신 분들 많으신데요. 저 또한 한국 축구 대표팀의 승리 확률을 높게 예상하고 있었다가 패하는 바람에 정말 우울한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우리 선수들 너무나 열심히 싸웠고 두 골을 넣으면서 동점을 만드는 모습을 보며 짜릿함과 동시에 울컥하기도 했는데요.

 

벤투 감독의 선수 기용 및 심판 판정 등 여러 부분에 있어서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경기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가나를 압도한 경기였기에 역대 월드컵에서 상대팀을 이렇게 몰아친 경기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대단한 경기였습니다.

 

전반전 허무하게 2골이나 내주었고 결과적으로 2-3 패배를 당했지만 볼 점유율 63%에, 골 기대득점 1.98로 가나보다 높았으며 슈팅 숫자 22:7, 유효슈팅 7:3, 코너킥 12:5 등 모든 지표에서 가나를 압도했는데요.

 

300x250

 

어차피 일방적으로 얻어맞다가도 골만 넣으면 이기는 스포츠가 축구이기에 여러 말은 필요가 없지만 이번 카타르 월드컵 우루과이 1차전, 가나 2차전 모두 한국의 경기력이 더 좋았기에 또 다른 의미의 월드컵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너무나 아쉬웠던 한국 VS 가나 2차전

한국 축구 대표팀 역대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 성적이 4무 6패로 승리가 없었기에 이번 가나와의 2차전을 잡고 첫 승리의 월드컵으로 기록되기를 간절히 바랐는데요.

 

피파랭킹 61위의 가나였지만 토마스 파티, 쿠두스, 이냐키 윌리엄스, 살리수, 아이유 형제 등 뛰어난 선수들이 많았기에 다크호스로 분류되었습니다.

 

포르투갈 VS 가나 1차전 중계를 시청했을 때 포르투갈은 생각보다 경기력이 좋지 않았고 가나의 빠른 역습 및 쿠두스 선수의 위협적인 슛이 인상적이었기에 이 선수를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한국 축구 대표팀 너무나 쉽게 3실점을 했고 이 중 두 골을 쿠두스 선수가 기록하며 결과적으로 패배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강인 교체 투입 후 조규성의 헤더골로 동점을 만들면서 역전까지도 가능한 분위기였기에 이번 패배가 너무나 뼈아팠는데요.

 

손흥민, 김민재 부상으로 제 폼이 아닌 듯했고 황희찬도 못 나오고 공격에서의 날카로움 부재, 부족한 개인기, 느린 공격 템포, 부정확한 크로스, 수비적인 문제 등 여러 부분에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이기고자 하는 의지와 간절함을 느꼈기에 벤투 감독 및 한국 축구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승리를 예상했다가 패배했기에 선수들도 그렇고 팬들도 그렇고 충격은 더 크게 느껴지는데요. 그래도 조별리그 1경기가 남았고 이 경기 결과에 따라서 16강 진출의 희망도 존재하기에 우리는 또 월드컵 16강 경우의 수를 따지며 행복회로를 돌려야 하는데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16강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16강 경우의수

먼저 한국이 속해 있는 H조 조별 순위를 확인해 보면요.

 

1위 포르투갈 (2승, 승점 6점)

2위 가나 (1승 1패, 승점 3점)

3위 대한민국 (1무 1패, 승점 1점)

4위 우루과이 (1무 1패, 승점 1점)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2-0으로 꺾으면서 16강 진출을 확정했지만 아직 조 1위를 확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국과의 3차전에서도 로테이션 없이 풀전력으로 나올 듯한데요.

 

H조 1위를 해야 16강에서 브라질을 피하고 G조 2위 팀을 만날 수 있기에 포르투갈 입장에서는 조 1위를 사수하기 위해 한국과의 경기에서 총력전을 펼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때도 조별리그에서 스웨덴, 멕시코에 패하며 2패를 안고 너무나 희박한 16강 경우의수를 따지며 독일과의 3차전 경기를 치렀는데요.

 

지금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적어도 1무, 승점 1점이라도 챙겼기에 그때보다는 상황이 좋다고 할 수 있는데 한국 축구 대표팀이 무조건 포르투갈을 꺾고 승점 3점을 챙긴다는 가정하에 16강 경우의수가 성립됩니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꺾고 가나 VS 우루과이 3차전 경기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인데요. 벤투호 비기거나 패하면 16강 진출은 불가능하고 가나가 우루과이를 꺾으면 포르투갈전 승패에 관계 없이 16강 진출이 좌절됩니다.

 

참고로 조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은

1. 승점

2. 골득실

3. 다득점

4. 승자승

5. 페어플레이 점수로 가려지는데요.

 

 

■ 한국 VS 포르투갈 한국 승리 시

① 우루과이가 가나에 승리할 경우

한국과 우루과이가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승점이 같아지면서 골득실을 따져야 하는데요. 현재 한국 골득실이 -1, 우루과이 골득실이 -2이기에 한국이 유리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국 대표팀 웬만하면 포르투갈에 다득점을 해 승리하면 좋은데요. 한국이 1-0으로 승리하고 우루과이가 2-0으로 승리하면 골득실이 같아지기에 다득점을 비교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한국 3점, 우루과이 2점이기에 한국이 조 2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한국이 포르투갈을 1골 차로 꺾는다면 우루과이는 가나를 3골 차로 꺾어야 조 2위로 16강에 오를 수 있습니다.

 

 

② 우루과이 가나 무승부 

한국이 포르투갈에 2골 차 승리하면 조 2위가 확정되는데요. 1골 차 승리하면 가나와 골득실이 같기에 다득점 경쟁을 해야 하는데 가나가 현재 5골을 넣고 있기에 가나가 유리한 상황입니다.

 

 

조별리그 3차전 결과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지만 한국은 무조건 포르투갈을 꺾고 가나 VS 우루과이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한국이 포르투갈에 승리해도 가나가 우루과이를 꺾으면 가나가 16강에 진출하기에 적어도 우루과이 VS 가나 무승부를 기록하거나 우루과이의 1골~2골 차 승리를 기대해야 하는데 과연 최상의 결과가 나올지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이 기다려집니다.

 

 

카타르 월드컵 현재 조별 순위

A조

1위 네덜란드

2위 에콰도르

3위 세네갈

4위 카타르 (탈락 확정)


B조

1위 잉글랜드

2위 이란

3위 미국

4위 웨일스


C조

1위 폴란드

2위 아르헨티나

3위 사우디

4위 멕시코


D조

1위 프랑스 (16강 확정)

2위 호주

3위 덴마크

4위 튀니지


E조

1위 스페인

2위 일본

3위 코스타리카

4위 독일


F조

1위 크로아티아

2위 모로코

3위 벨기에

4위 캐나다 (탈락 확정)


G조

1위 브라질 (16강 확정)

2위 스위스

3위 카메룬

4위 세르비아

 

 

11월 30일 새벽 0시에 A조, 새벽 4시에 B조 조별리그 3차전 일정이 동시에 시작되는데요.

 

현재 16강 진출을 확정한 팀은 프랑스, 브라질, 포르투갈 3팀 밖에 없고 탈락한 팀은 카타르, 캐나다가 밖에 없기에 월드컵에 참여한 32개국 중에서 5팀을 제외한 27개 국가가 16강에 조 1위로 오를지 2위로 오를지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 상황입니다.

 

한국 축구 대표팀 언제나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경우의수를 따져야 하기에 매번 우리만 복잡한 16강 경우의수를 따지는 것 같지만 실상은 대부분의 나라가 경우의수를 따져야 하는 상황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길 것 같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길 것 같기에 희박한 16강 경우의수를 잡을 것 같다는 행복회로가 돌아가는데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H조 조별리그 3차전 일정은 12월 2일 금요일 밤 12시 그러니까 12월 3일 토요일 새벽 0시인데요. 운명의 조별리그 3차전에 한국 축구 대표팀의 16강 진출이 걸려 있으니 많은 응원 해야겠습니다.

 

만약에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면 H조 2위로 오르게 되는데요. 그렇게 된다면 16강 일정 및 매치업은 12월 6일 화요일 새벽 4시 한국 VS 브라질 경기가 될 듯합니다.

 

지금까지 한국 16강 경우의수 및 카타르 월드컵 조별 순위, 일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비록 지난 두 경기에서 1무 1패를 기록했지만 무기력한 경기가 아닌 소위 졌잘싸의 경기들이었기에 포르투갈과의 3차전 경기가 기대되는데 우리 선수들 16강에 오르지 못해도 좋으니 다치지 말고 후회 없는 경기 펼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