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의기록/주식경제

퇴직금 계산기 계산 방법 (중간정산 세금 경우)

반응형

코로나1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상승, 물가 인상, 금리 인상 등 경제적으로 힘든 요즘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 시대적 흐름과 맞물려 변동 자산인 주식보다는 안정자산인 예적금의 인기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고 정부나 각 지자체 혹은 은행에서 목돈 만들기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직장인에게 목돈이라 할 수 있는 퇴직금 또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나는 어떤 산정 기준을 통해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당장 퇴사를 하지 않더라도 궁금한 부분인데요. 그럼 퇴직금 계산기 이용법 및 계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아래에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나는 얼마나 받을까?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계산기-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

 

국내외 경제가 어려운 요즘 치솟는 물가와 기름값만 보더라도 당장 피부에 와닿고 삶은 더 퍽퍽하게 느껴지는데요. 직장인으로서 유일한 목돈이라 할 수 있는 퇴직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은 시기입니다.

 

자의 혹은 타의로 퇴직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퇴직금 혹은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만약 내가 퇴사한다면 퇴직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정확하게 얼마로 산정되는지 퇴직금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 및 계산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퇴직금은  상시근로자 수와 상관없이 전 사업장서 1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 지급되도록 되어 있으며 흔히들 말하길 1년치 퇴직금은 1개월 월급과 같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실상은 차이가 있는데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산정할 시 평균임금에는 기본급에 연차수당, 정기 상여금 등이 포함되고 실비 변상적이거나 차량유지비, 중식대 등은 제외가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보통 흔히들 계산하는 퇴직금 계산방법은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하고 평균임금은 산정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의 3개월 동안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전체 일수로 나눈 금액인데요.

 

예를 들어 최종 3개월간의 임금이자 퇴직 전날로부터 3개월간 받은 임금을 'a', 퇴직 전일로부터 1년 동안 지급된 상여금 *3/12를 'b', 퇴직 전일로부터 지급받은 연차휴가수당 *3/12를 'c'로 명명한다면 평균임금은 (a+b+c)/퇴직 전 3개월 일수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퇴직금=1일 평균임금*30일*재직기간(일수)/365 계산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퇴직금 세금

퇴직금 세금은 근로나 사업을 통한 소득이 아니기 때문에 종합소득에 합산되지 않고 분류과세되는데요. 즉 퇴직금 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계산하면 되는데 특징은 같은 퇴직금이라도 근속연수가 길면 적게 납부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에서 근속연수와 환산급여에 따라 정한 일정 금액을 공제하고 과세하는 세금으로 근속연수별 공제 금액이 올라가면 그만큼 세금 부담이 낮아지는 방식입니다.

 

현재 퇴직소득세 공제금액은 근속 연수별로 차등을 두고 있고 구간별로 보면 5년 이하 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 연 50만원, 10년 초과 20년 이하 연 80만원, 20년 초과 연 120만원을 각각 산식에 따라 공제하는데요.

 

여기에 별도 환산급여공제 금액을 뺀 액수를 과세 표준으로 하는데 만약 10년 동안 근무한 직장을 퇴직하면서 퇴직금 5000만원을 받았다면 약 92만원의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 퇴직금 지급 미대상 및 일용직 근로자

퇴직금 지급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데요.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5주간 근무시간의 평균을 계산해 보았을 때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가 해당합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건물이 모두 준공될 때까지 계속 근로가 예정되어 있으며 계속 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는 퇴직금 지급 의무가 발생하니 일용직 근로자도 수령 가능 대상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다음 퇴직금 계산기

흔히들 사용하는 퇴직금 계산기로 포털 사이트인 다음, 네이버가 있고 '찾아줘 세무사'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나의 퇴직금을 계산해 볼 수 있는데요.

 

입사일, 퇴직일, 3개월 급여총액, 연간 상여금 총액, 연차수당 등 본인에 해당하는 수치를 입력하면 쉽게 퇴직금을 산출해 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퇴직금 계산기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은데요.

 

 

말씀드린 찾아줘 세무사,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나의 퇴직금이 얼마인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http://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경우 입사일자, 퇴사일자, 재직일수, 월기본급, 월기타수당, 연간상여금, 연차수당 지급기준액 등의 예시와 함께 퇴직금 계산기 사용법을 쉽게 알려주고 있는데요. 1일 통상임금이 1일 평균임금보다 클 경우 1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회사내규 등에 따라 실제 지급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찾아줘 세무사 홈페이지에서도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양도세, 증여세, 종합소득세, 주휴수당 등 여러 항목들을 쉽게 계산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https://www.findsemusa.com/service/taxcal/ResignTaxCalc.do

 

퇴직금계산기

퇴직금계산기,시급계산기,퇴직금계산방법,주휴수당계산기,월급계산기,급여계산기

www.findsemusa.com

 

 

■ 퇴직금 중간정산 경우

지금까지 퇴직금 계산기 제공하는 사이트 및 계산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로 퇴직금 산정 개시일은 실제 근로개시일로 판단하며 4대보험 가입 여부는 관계가 없고 지급 기한은 근로자가 퇴사한 후 14일 내에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금지하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무주택자의 전세금 또는 주택구입, 근로자 또는 그 부양가족이 질병, 부상에 따라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최근 5년 이내에 가입자가 파산선고 또는 개인회생철자개시의 결정을 받은 경우,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등이 해당합니다.

반응형